e-Form 신청 절차

인터넷등기소 - 1.회원등록 및 로그인 , 2.e-Form 신청하기 메뉴 접속, 3. 신청서 기재사항 입력 ,
					e-Form 신청서 출력, 5. 신청인(등기소를 방문하여 e-Form 신청서와 첨부서면 제출), 등기소 (e-Form 신청서 접수 및 접수번호 부여) - 6. 등기신청사건처리, 7. 등기신청 처리내역 조회

회원등록 및 로그인 (부동산,법인,동산·채권담보 공통)

e-Form 신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등기소(http://www.iros.go.kr)에 온라인으로 회원등록을 해야 합니다.
e-Form 신청을 하기 위해 인터넷등기소에 로그인을 합니다.

e-Form 신청하기 메뉴 접속

등기신청’메뉴 중 ‘통합전자신청하기(신규)’ 메뉴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.(전자신청과 동일)

신청서 기재사항 입력

신청서 기재사항을 입력합니다. 신청서작성은 5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동산표시, 등기의무자 정보 등은 실제 등기사항증명서의 정보를 이용하여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.

e-Form 신청서 출력

작성완료된 e-Form 신청서와 필요한 경우 위임장을 출력합니다. 신청서 양식은 현행 신청서 양식과 동일하나 신청서 첫 페이지 상단에 e-Form번호와 바코드가 출력됩니다.
e-Form번호와 바코드는 등기소에서 e-Form신청서를 접수할 때 이용하는 정보이므로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.

주의사항

e-Form신청서를 출력한 후 e-Form 신청에 저장된 내용을 수정하거나, 출력된 e-Form신청서 상의 정보를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 신청서 기재사항과 시스템에 저장된 정보가 상이하게 되어 등기소에서 e-Form정보를 이용한 신청서 접수가 불가능합니다. 그러므로 변경사항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e-Form 신청에서 해당 내용을 수정하고 신청서를 재출력하기 바랍니다.

e-Form 신청서 및 첨부서면 제출

출력된 e-Form신청서와 위임장 등에 신청인 및 위임인의 날인 및 서명을 완료하고 첨부서면을 갖추어 함께 편철 후 등기소를 방문하여 제출합니다.

등기신청사건처리

등기소에서는 e-Form번호를 이용하여 등기신청사건을 접수처리 합니다. 접수가 완료되면 등기권리자 및 신청(대리)인의 전자메일로 접수 내용이 제공됩니다.

등기신청 처리내역 조회

e-Form 신청하기의 ‘신청처리내역 보기’ 메뉴를 이용하면 e-Form신청서를 제출하여 접수한 등기신청사건의 처리 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해당 신청사건에 대한 보정, 각하 처분이 내려진 경우에는 보정명령문과 각하결정문의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